대출마왕
바지락 효능 및 해감 주의할점 본문
바지락 효능 및 해감 주의할점
바지락은 백합과에 속하는 작은 바닷조개로 많은 사람이 좋아하는 국민 조개이기도 합니다. 칼국수와 된장국 등에 널리 사용되는 바지락은 자갈이 섞인 갯벌에서 잘 자라 호미로 채취할 때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단백질과 아미노산, 철분 등이 풍부해 조혈작용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타우린이 풍부한 바지락은 간 건강과 혈액순환,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바지락에는 단백질과 아미노산 비타민 B, 미네랄 등이 풍부해, 근육생성과 빈혈 예방, 피로 해소, 고혈압, 동맥경화, 지방간, 간 기능 저하 등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바지락에 풍부한 메티오닌은 근육을 형성하는 단백질 함성에 도움이 되며, 타우린과 철분, 코발트 등도 많이 들어 있어 혈류를 개선하고 상처 회복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바지락 영양성분
바지락에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과 타우린을 비롯한 메티오닌과 베타인, 글루탐산, 글리신, 프롤린, 알라닌과 같은 아미노산, 베타인 글리코겐 등이 함유돼 있으며, 석신산과 푸르 민산, 니코틴산 등의 유기산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 B1, B2, C 등의 비타민과 마그네슘, 셀레늄, 아연, 칼슘, 구리, 코발트 등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바지락 효능
바지락은 단백질과 비타민 B2, 칼슘, 칼륨 철분 구리, 인 마그네슘이 풍부해 조혈작용과 뼈 건강, 원기 회복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바지락에 풍부한 철분은 혈액 내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혈류를 개선하고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여성과 성장기 어린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 건강
바지락에 풍부한 아미노산은 시원한 감칠맛을 내며 간 기능을 높이고 술독을 해독하는 데 도움을 주고 간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바지락에는,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타우린이 풍부해 담즙 분비를 촉진하고 간장 기능을 촉진하며, 해독작용을 하는 베타인, 감칠맛을 내는 글루탐산, 간세포 회복을 촉진하는 메티오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피로 해소
바지락에는 단백질과 아미노산뿐만 아니라 셀레늄과 아연,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바지락은 비타민 B도 풍부해 만성적인 피로의 원인이 되는 젖산을 분해하고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되며 기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근육 형성
바지락은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면서도 지방질은 적어서, 100g당 약 68㎉로 열량이 낮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근육 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바지락에 풍부한 메티오닌은 단백질 합성에 도움을 주고 근육을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체지방을 없애주고 근육량을 늘리고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지락 먹는 법과 해감
바지락은 주로 국물 요리에 사용하지만, 회나 무침, 탕, 찜, 죽, 젓갈, 볶음 요리 등에 널리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바지락에 풍부한 타우린은 물에 잘 녹는 수용성 아미노산으로, 국물 요리에 사용하면 국물에 타우린이 잘 우러나기 때문에 국물까지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바지락은 된장과 잘 어울려 된장국으로 먹으면 영양학적으로도 궁합이 좋습니다.
바지락 해감
바지락은 해감을 잘못하면 음식을 망칠 수 있습니다. 바지락을 해감할 때는 먼저 깨끗한 물에 바지락을 2~3회 정도 잘 씻어준 다음, 잠길 정도로 물에 소금 2큰술을 풀어서 바지락을 담은 그릇을 신문지나 검은색 비닐봉지로 덮어 빛을 차단해 어두운 환경을 조성해 줘야 이물질을 잘 뱉어 내기 때문에 냉장실에 넣고 2~3시간 정도 뒀다가 사용하면 됩니다.